운전자보험 필요없다? 가입 필요성 비교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필수사항이 아니어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동차 운전을 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사고는 꼭 나의 부주의로 일어나는 법이 아니기에 되도록 운전자 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운전자보험 필요없다? 에 대한 질문에 운전자 보험 가입 필요성과 운전자보험 비교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없다?

운전자보험이 필요없다 불필요하다고 말하시는 분들은 사고에 대해 무감각하시거나 안전불감증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이 들어있기 때문에 사고가 나더라도 보험사에서 모두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올바른 말이 아닙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아래 운전자보험 가입 필요성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보험 가입 필요성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가입 필요성을 말씀드리기 전에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차이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보장범위 민사 민사,형사,행정
주요보장 항목 대인, 대물, 자동차상해, 자기차량손해 등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벌금 방어비용, 교통사고 사망보험금, 교통사고 치료비, 변호사 선임비용, *12대 중과실 사고, 중상해 사고(형사처벌)

위에서도 알 수 있듯 자동차보험은 내 차량과 ‘타인’을 위한 성격이 강하며,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에 대한 성격이 강합니다.

즉, 사고가 발생한 후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련된 일에 대해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한 번 사고가 발생하면 큰 돈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비용을 보장해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12대 중과실이란?

  1. 신호위반
  2. 중앙선 침법
  3. 제한속도 +20km 과속
  4. 앞지르기 방법 위반
  5. 철길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6.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7. 무면허 운전
  8. 음주운전
  9. 보도 침범
  10. 승객추락 방지 의무 위반
  11.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12. 자동차화물 추락방지조치 위반

운전자보험 필요성

위에서 자동차보험과 차이점에서도 살펴보았듯 운전자보험은 ‘타인’이 아닌 ‘나’를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스쿨존에서 경미한 사고가 났을 경우에 벌금이나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용이 들 수 있는데 이 모든 금액을 월 1~3만원 대 적은 운전자보험으로 커버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나에게 맞는 운전자보험 가입 전 확인해야하는 사항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자동차보험도 나에게 맞는 항목과 보험사가 다르듯, 운전자보험도 나에게 맞는 항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운전자보험 가입방법

지원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확인

앞서 살펴보았던 12대 중과실로 인한 벌금이나 변호사 선임비용 그리고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에 대한 보장이 되어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이 3가지 항목이 가장 큰 금액이 지출되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순수보장형 권장

기한을 정해놓고 만기 시 환급받는 ‘만급환급형’ 또는 일부 기간을 납입했을 경우 돌려받는 ‘일부환급형’ 보다는 순수보장형을 권장해드립니다.

만기환급형의 경우 만기 시 돌려받는 금액의 값어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며, 일부환급형의 경우도 차라리 보장을 충분히 받고 남은 금액을 저축하는 것이 효율적인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사고가 났을 때 목돈이 들어가는 것을 ‘보장’ 받는 것이 주 목적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벌금, 방어비용 보장 클 수록 좋아

합의가 되더라도 형사책임에 대한 소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벌금 및 방어비용 보장 2가지를 높게 설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생활비 지급범위 확인

교통사고 발생 시 생활유지비로 1일 금액이 보험사마다 운전자보험 상품마다 다릅니다. 때문에 생활비 지급 특약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1일 금액과 최대 며칠까지 교통사고 생활비 지급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질적으로 월 납입액 자체에 큰차이가 없는 경향이기 때문에 생활비 지급금액과 기간이 크고 넓은 것을 권해드립니다.

손해보험사 권장

운전자보험은 손해보험과 연계된 영역입니다. 때문에 생명보험사보다는 손해보험사의 운전자보험 상품을 가입했을때 앞서 말씀드린 지원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에 대한 보장액이 큰 편입니다.

운전자보험 2개 가입하면 좋을까?

운전자보험을 2개 이상 가입을 원하시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정액보상이 아닌 실손보상이기 때문에 보험금을 중복으로 수령받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보험사가 다른 운전자보험을 2개 이상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중복보상이 불가하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운전자보험 필요없다에 대한 의견과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중요한 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사고가 났을 경우 민사상 보장 뿐만 아니라 형사, 행정상 보장까지 가능한 상품이기에 반드시 보장에 대한 범위를 생각하시고 가입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제휴마케팅 활동 및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서 구매 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