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와 같은 기본 시퀀서 안에서 가상악기를 불러와 소리를 내는 건반이 바로 미디키보드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없이 소리가 나는 디사이저와 다른 것이 특징인데요.
보통 음악에 입문하거나 키보드로 간단한 작업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키보드가 바로
입문용으로 딱 맞는 미디키보드 추천 BEST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키보드 추천 BEST 5
엠오디오 Keystation 61 MK3
- 구성 : 건반, 모듈레이션, 옥타브 조절, 피치 밴드
- 무게 : 4.1kg
- 건반수 : 61개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USB를 컴퓨터에 연결만 하면 바로 작동이 가능한 엠오디오 MK3 시리즈입니다.
부가 기능 없이 가성비 있는 미디키보드를 찾고 계신다면 이번 엠오디오 MK3 시리즈만한것이 없을 정도로 입문용, 초보자용으로 많이 찾아주고 계시는 키보드입니다.
61건반 외에도 49건반도 있어 공간이 협소하거나 심플한 미디키보드를 찾으신다면 49건반 시리즈도 권해드립니다.
넥타 임팩트 LX61
- 구성 : 건반, 옥타브,트랜스포즈, 패드, 컨트롤센터, 믹서 컨트롤
- 무게 : 3.9kg
- 건반수 : 61개
입문용 미디키보드 가성비 끝판왕 두 번째로 추천해드릴 미디키보드는 바로 넥타 임팩트 LX61시리즈입니다. GX시리즈가 심플하게 건반만을 남겨두었다면 LX시리즈는 패드와 여러 노브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첫 번째 순위로 살펴보았던 키스테이션과 막상막하로 가성비 미디키보드로 유명하기에 이정도 가격대에 이정도 성능은 다른 시리즈에서 찾아보기 힘듭니다.
알레시스 마스터키보드 V61
- 구성 : 건반, 옥타브,트랜스포즈, 패드, 컨트롤센터, 믹서 컨트롤
- 무게 : 4.1kg
- 건반수 : 61개
뛰어난 감도의 벨로시티 입력 키보드와 드럼패드, 지정 가능한 노브와 트랜스퍼, 옥타브 조절 기능이 첨가된 가성비 미디키보드 세 번째 순위입니다.
V61시리즈는 앞선 Q시리즈의 후속작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군더더기 없는 부가기능이 추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KAI MPK MINI MK3
- 구성 : 건반, 패드, 노브, XY컨트롤러
- 무게 : 0.75g
- 건반수 : 25
어떤 작곡 프로그램과도 문제없이 작동되는 뛰어난 호환성은 물론 어디서든 작업이 가능한 컴팩트한 휴대성과 패드와 원하는 패러미터 할당이 가능한 컨트롤러를 통한 연동성 또한 우수합니다.
아카이 LPK 25
- 구성 : 건반, 패드, 노브, XY컨트롤러
- 무게 : 0.75g
- 건반수 : 25
DAW 가상악기 제어가 가능한 빌트인 아르페지에이터는 물론 내외부 싱크 컨트롤이 가능한 미디키보드입니다.
아카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패드인데요. 패드의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풍부한 드럼사운드를 고려한다면 아카이 시리즈를 권해드립니다.
미디키보드 구매가이드
건반수
미디 키보드는 건반수가 88 마스터, 61, 49, 32, 25 마스터 키보드로 분류됩니다. 88부터 25까지 가장 큰 특징은 건반의 수와 기타 패드의 조합옵션입니다.
실내에서 주로 작업을 할 때에도 공간이 협소하거나 굳이 배열이 많은 키보드를 선호하지 않으신다면 61이나 49 마스터 미디로 많이 사용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컨트롤러
페이더와 퍼트, 리본 컨트롤러 등 마스터 키보드는 다양한 옵션 및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스펙으로 갈 수록 볼륨과 음계, 음의 종류를 미디 키보드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페달
미디로 실시간 입력을 하고자 한다면 페달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서스테인 페달은 별도 구매인 경우가 많으므로 페달용 단자의 유무를 사전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10만원대 마스터 키보드는?
위에섯 소개해드린 마스터 키보드가 보통 10만원대에 속합니다. 따라서 입문자나 가성비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